반응형
싸이월드, Facebook, Twitter, 미투데이 등등, 요즘 웹세계에서는 SNS (Social Network Service) 가 대세입니다. 그와 함께 위젯이라는 작은 웹프로그램(또는 액세서리)를 사용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꾸미는 사람들이 늘고 있죠.

SNS와 위젯, 이 두가지를 결합한 서비스가 헬리젯에서 나왔습니다. 바로 프로필 위젯!!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물론 한글을 아시는 분들이라고 생각되므로 따로 설치과정이나 가입절차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_^)

다양한 위젯이 있는 헬리젯, 이 곳에서 프로필 위젯을 받아 쓸 수 있다

헬리젯에서도 나름 밀고 있는 서비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다른 위젯과는 다르게 홈페이지에 따로 메뉴를 만들어 놓았다는 것이죠. 이 곳에서 열심히 가입하고, 절차를 잘 따라서 html 코드도 조금 수정해 주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달리게 됩니다.

이와 같이 장착!

단순한 사진과 설명만 있는 프로필에서 위와 같이 프로필자체에 따로 댓글을 달수 있죠.

댓글부분을 클릭하면 뜨는 팝업창. 여기서 간단한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관심사나 출신학교등을 올려놓음으로써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끼리 웹상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여타 서비스와 차별되고, 제가 가장 관심을 두고 있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자신의 프로필위젯의 변화를 보여주는 전광판

그리고 자신의 관심사를 클릭하면 그와 관련된 카테고리로 이동을 하고 그 곳에서 댓글처럼 간단한 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관련관심사를 이야기 하면서 정보도 교환하고 서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서 관계를 맺어가는 방식으로 인적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키는게 주요골자라고나 할까요?

내가 좋아라하는 여행 관심있어하는 사람들의 카테고리

게다가 프로필 위젯에서는 실시간으로 자신의 프로필 위젯과 관련된 장소들(분류별 카테고리에 글이 등록되거나 자신의 위젯에 댓글이 달린 경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하나 기다리면서 다 볼 일은 없겠지만 한번씩 놓칠뻔한 정보들을 볼 수 있으니 유용하게 쓸 수 있죠.

바로, 이자리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은....

사실 설치를 한지 1주일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웹을 돌아다니다가 우연찮게 알게 되어서 바로 달았죠. 그리고 아직 활성화가 되지 않은 관계로 많은 사용자들이 없습니다(그래서 그런지 블로깅을 하다가 프로필 위젯을 발견하면 딥따 반갑기도 합니다^_^). 여튼, 짧게 아쉬운 점을 열거해보자면


1. 간편한 가입과 이용

현재 프로필 위젯은 말 그대로 '위젯' 용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가 없다면 설치를 할 수가 없습니다. html 태그를 사용하여서 설치를 해야되므로 이용에 많은 제한을 받게 되죠(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SNS 라고 할 수 있는 싸이월드같은 경우 html 태그가 먹히지 않는데다가 설치할 곳도 없죠).

이러한 단점을 개선시키기 위해 간단한 프로필 위젯 전용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배포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데다가 데스크톱 한 곳에 계속 활성화 됨으로써 언제든지 손 쉽게 글을 확인하고 적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예로 제가 트위터에 가입만 하고 열심히 트위터질을 안하다가 파이어폭스 애드온 프로그램인 트위터폭스를 설치한 후 미친듯이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죠......)


2. 검색기능의 필요

데이터가 늘어날 수록 자신이 어떤 글을 썼고 어떠한 내용이 있는지 찾을 필요가 있게 됩니다. 하지만 현재 프로필 위젯에는 이런 중요한 기능이 빠져있습니다. 데이터가 더 이상 늘어나기 전에 빨리 이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하네요.


3. 더 많은 사용자

아직 서비스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이 적은 관계로 아직 커뮤니티가 제대로 활성화 되지 않고 있죠. 이것은 곧 SNS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의 유입이 줄어들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더 많은 홍보와 편의를 통해 최대한 빨리 사용자들을 늘리도록 하여서 제대로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4. 복잡해지지 않기

대부분의 웹서비스들이 처음 서비스에서 이것저것 서비스를 추가해감으로써 점점 복잡한 구조를 만들게 됩니다. 프로필 위젯의 경우 복잡한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간단함을 중요시 하고 있는 서비스로(저만의 생각인건가요-_-;;) Simple is the best 라는 문장을 주시하고 복잡하게 변화를 시키기보다는 지금과 같이 간단한 구조를 더욱 발전시키면서 커나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5. 외국인도 사용가능한 서비스

수많은 웹서비스들, 그 중에서도 한국에서 잘 나가는 싸이월드의 경우 해외시장유치에 큰 실패를 하였습니다. 수많은 요인들이 있겠지만 제가 생각했을때 가장 큰 요인은 바로 다른나라와 연계하여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었다는 것이라고 봅니다. 전세계 인터넷 이용자들을 초반부터 서비스에 흡수시켜서 세계 각지의 사람들과 인적 네트워크를 맺을 수 있게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한국이라는 곳에서만 SNS를 이용하기에는 이미 세계는 너무나도 광대한 거미줄로 하나가 되어 있기 때문이죠.




마치며...

처음 사용을 하면서 참 독특하고 재미있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한창을 사용하고 천천히 리뷰를 써봐야지 했는데, 리뷰 이벤트 기간이 오늘까지라는 글이 떡하니 보이더군요. 덕분에 날림식의 리뷰가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_-;;

여튼, 웹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어울려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자신이 하고싶은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즐거운 일입니다. 기존의 SNS의 경우에는 일촌등의 관계를 맺고 인적네트워크를 시작할 수 있는 반면 프로필 위젯은 트위터와 비슷하게(어쩌면 트위터보다 더 느슨한 관계의) 누구나 편하게 대화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만들어진 서비스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과 많은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는 이야기죠. 게다가 하고싶은 이야기가 있으면 가볍게 툭툭 댓글만 던져놓으면 된다는 것이 매력의 한가지 요소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앞으로 많은 개선과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하여 헬리젯의 프로필 위젯이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 SNS 위젯으로 거듭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직까지 위젯을 다시지 않으신 분은 여기로 가셔서 살포시 자기 블로그에 달아보세요~^_^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