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페이스북과 함께 세계적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서비스인 트위터(마이크로 블로그라고도 불리죠). 단문메세지로 소셜네트워킹을 하는 대표적인 서비스이죠.

챠니님의 블로그에서 트위터 관련글을 보고 생각나서 저도 트위터와 관련한 글을 올리게 되네요.


실제로 시작한지는 이제 2주? 3주가량 되는걸로 기억합니다. 여기저기서 트위터, 트위터거리는데다가 얼마전에는 빅뱅이론에서도 트위터가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 사용전, 가입도 하지 않고 대문만 대충보고 왔을 때는 '이 녀석 페이스북이랑 비슷한거 아닌가?'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상은....

우왕~ 이런 장난감이...놀랬습니다. 제대로 가지고 놀기 좋게 되어있더군요. 단문메세지를 통한 사람들과의 대화 비슷한 대화(?)가 이루어지는 SNS 였던게죠.

대충의 구성은 이렇습니다.
사용자는 총 140자 이내의 글을 쓰게 되면 Follower 라고 불리우는 집단들에게 RSS나 메일링 형식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물론 자신이 구독하고 싶은 글이 있으면 그 사용자의 트위터를 Follow 시키면 됩니다. 글에 대해서 직접 댓글을 달 수는 없고 이러한 글들은 @라는 문자를 자신의 글에 삽입함으로써 댓글 비슷한 효과를 낼 수가 있습니다. 간단한 서비스인지라 모바일에서의 활용도가 상당히 우수한 웹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오프라 윈프리의 트위터. 사진 밑에 Following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Following 전에는 Follow로 표시된다. 단지 Follow를 클릭하는 것만으로 상대 트위터의 Follower가 되어서 글을 받아볼 수 있다.



국내에는 이와 비슷한 서비스로 미투데이가 있죠.





트위터 가입절차

영어초보만 되어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게 트위터의 최대 장점입니다. 이메일주소만 가지고 있으면 되죠. 영어외에 일본어가 지원이 되는데, 왜 IT 강국 한국의 언어가 지원이 안될까요. 아쉽습니다T_T


자 빨간색 테두리를 칠한 녹색박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가입창이 뜨게 됩니다. 간단함을 최고의 덕목으로 삼는 트위터답게 가입역시 간단하게 이루어집니다. (덕분에 스패머가 활용하는 공간이 된다는 나쁜점도 있지만-_-;) 가입시 어려운건 저 기괴망측한 문자입력부분(저걸 뭐라고 하더라;;) 뿐이죠. ㅎㅎ
 


간단한 기능문자와 약속

1. @
보통 리플을 달때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 사용자이름' 을 입력하여서 글을 작성하면 그 사용자의 트위터로 날아갈 수 있는 링크가 완성되죠. 직접 입력하기 귀찮으시면 글에다가 마우스를 갔다대면 우측에 화살표모양의 아이콘이 뜹니다. 이 녀석을 클릭해주시면 OK!


(아래부터는 트위터 사용자들 간에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기호들입니다. 특수한 기능이 있거나 한 것은 아닙니다.)

2. RT (Re Tweet)
일종의 펌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사용형식은 'RT <자기의견> @원작성자  펌글내용'

3. OH (Over Heard)
누군가로부터 전해 들은 말을 적을 때 붙이는 것으로 출처를 알 수 없는 소문등을 쓸 때 붙입니다.

4. HT (Heart Through)
실제로 자신이 들은 말

5. #
해쉬태그라고 하여서 사람들이 특정한 주제에 대한 검색을 용이하게 해주는 약속된 기호입니다. 블로그의 태그와 비슷한 기능을 하며 http://hashtags.org/ 에서 해쉬태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트위터에도 들러주세요~

트위터를 왜 하냐고 물으신다면..글쎄요, 저 같은 경우는 우선적으로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서비스를 직접 접해보면서 어떻게 이렇게 성공을 했는지 몸으로 느끼는 것이 첫번째 목표였었는데, 지금은 그냥 가볍게 즐기는데 사용합니다. 몇몇 사람들을 Follow 하고, 가볍게 한번씩 훑어보는게 재미가 있더군요. 현재 트위터에는 래리킹, 오프라 윈프리, 버락 오바마 등의 세계적인 유명인들도 가입해 있는 상태라 이들의 메세지를 읽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그러면서 유명인들과 하나가 되는 듯한 동질감도 느낄 수가 있구요.

나름 트위터에서 하고 있는 일은 하루한자 한글 이라는 주제의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전세계 외국인들이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조금이나마 한국을 홍보해보자는 취지에서 하고 있는게죠. (부디 수많은 외국인들이 한글에 관심을 가지길~)

트위터 시작한지 얼마 안된 초보이지만, 괜찮다면 함께 Follow 하고 Follower 하는 사이가 되고 싶으신 분은 제발 Follow 해주세요~ T_T

http://twitter.com/azbdc


자 그럼 다 같이 트위터에 한 번 빠져 보입시다~

최근에는 급속도로 한국인 트위터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김연아 선수도 트위팅을 한다죠; ㅎ). 트위터에 재미를 빨리 붙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적절한 전용 어플리케이션을 설치(pbtweet, twhirl 을 추천합니다) 하는것,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열심히 사람들을 Following 하면서 소통창구를 넓혀가는 것입니다.

현재 구루님께서 대한민국 트위터 이용자들을 쫘~~악 모아서 보여줄 수 있는 페이지(http://tweet.xguru.net/selfintro)를 만드셨습니다. 처음하시는 분들께서는 방문하셔서 맘에 드시는 분 있으면(안들어도;;) 마구 Following 해보세요~ 스팸 트위터가 아닌 이상은 상대분들도 Following 을 해주시고 관계네트워트가 넓어지면서 트위터에 재미를 붙일수가 있죠. ㅎㅎ




신고
Posted by 윤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