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배너


제가 좋아라하는 외국블로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Zen Habits 이라고 하는 곳인데요, Leo Babauta 라는 작가분의 블로그 입니다. 주요 주제는 자기계발입니다. 자기자신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들이 깔끔하고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중독을 멈추는 10가지 방법' , '집중력을 높이는 5가지 방법' , '일찍일어나는 것이 좋은 이유 10가지' 등등 다양한 글들이 개재되어 있는 곳입니다. 괜찮은 블로그다 싶어서 2~3개 정도의 포스트를 번역해서(허접한 실력이지만;;) 블로그에 포스팅하도록 해보겠습니다.



본 기사의 원문을 보시려면 이곳 을 클릭하세요. 번역을 발로해서 엉망입니다;;;;


우리들 이미 어떻게하면 '아무것도 하지않을 수 있는지'를 알고 있습니다. 그냥 드러누워서 시간을 낭비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아무것도 하지 않음을 수행하려고 할 때 다른 생각들이 끼어들어서 이러한 행위를 방해할 정도로 너무나도 바쁜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 '아무것도 하지않는 행위' 를 즐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음은 단순한 시간의 낭비가 될 수도 있고, 사용하기에 따라서 예술의 한 형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어떻게 이러한 행위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당신의 삶을 향상시키고, 일을 할 때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더욱 생산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처음부터 '아무것도 하지 않음' 을 한번에 무리하게 시도하게 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차근차근 '아무것도 하지 않음' 의 기술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집같은 편안한 장소에서 5~10분 정도의 짧은 시간부터 차근차근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아직은 이러한 기술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인 단계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침실이나 거실등에서부터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조용하고 편안하며, 당신을 방해할 사람이 없는 적절한 장소를 찾아보세요.

우선, 모든 방해물들(TV, 컴퓨터, 휴대폰 등등)의 작동을 엄춥니다. 우리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이 우리의 '아무것도 하지 않음' 의 행위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눈을 감고 가만히 계십시오. 예, 엄밀히 말하면 이러한 행위조차도 '무엇인가를 하고 있음' 을 나타냅니다. 앉아서 눈을 감는 행위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아무것도 하지 않음' 의 의미는 누군가가 당신에게 전화를 걸었을 때 '뭐하는 중이야?' 라고 물었을 때 '아무것도 안 하고 있어' 와 같은 의미입니다.

5~10분 후 '아무것도 하지 않는 행위' 를 멈추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엇인가를 하세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연습을 매일 실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꾸준한 연습 없이는 이 기술을 숙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호흡

'아무것도 하지 않는 기술' 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우선 호흡하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물론, 이런 소리가 '명상' 이라는 행위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여러분의 머리속에서 날려보내세요. 우리는 여기서 이런 의심을 하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닙니다 - 우리는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우선, 천천히 숨을 들이쉬고 내쉬도록 하세요. 당신의 호흡이 코와 폐로 흘러들어감으로써 폐속에 가득차 있는 공기를 느껴보세요. 그런 후 반대로 폐속에서 공기가 천천히 빠져나감을 느껴보세요.

5~10분정도, 당신이 할 수 있는만큼 하도록 합니다. 당신이 다른 생각을 하려고 하면 -Zen Habits Blog 는 너무 멋져! 같은- 곧바로 멈추도록 하세요. 당신의 숨결 자체에 집중하도록 하세요.


-긴장풀기

'아무것도 하지 않음' 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긴장을 완화시키는 것입니다. 긴장한 채로 '아무것도 하지 않기' 를 하게 된다면, 그것은 무의미한 시간낭비일 뿐입니다. 푹신한 의자나 방석, 침대등의 편안한 장소를 찾으세요. 그곳에서 최대한 자신이 편하게 앉거나 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고양이가 얼마나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고양이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음' 의 가장 좋은 표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그들만큼의 단계까지 접근할 수 없겠지만, 그것은 여러분을 고무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되어줄 것입니다.

다음으로 호흡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아직까지 몸이 편안한 상태가 아니라면(짧은 잠은 긴장을 풀어주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몸을 마사지 하도록 합니다. 마사지는 다른 사람이 해주었을 때 더욱 효과가 있지만, 자가 마사지 또한 몸을 편안하게 해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어깨와 목부터 천천히 시작해보세요. 얼굴과 머리, 그리고 자신의 등과 다리, 팔까지 마사지 하도록 합니다. 무엇인가 하는 행위를 이끌 수 있는 부위까지 무리하게 마사지 하는 행위는 피하도록 합니다(비록 그러한 부위들이 긴장이완에 필요한 곳이라 할지라도)

또 다른 긴장이완에 좋은 것은 각각의 근육에 힘을 주는 것입니다. 발바닥부터 시작해서 여러분의 다리에서 눈썹까지 모든 부위의 근육에 힘을 주었다 풀면서 긴장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머리 꼭대기까지 가능하신 분은 다음 단계로 바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몸이 흐느적 거릴만큼 제어불능일 정도로 과도한 긴장이완은 하지 마세요.


-목욕

아직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기' 에 서투신 분께서는 이 단계를 실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느 정도 이 기술에 익숙해 졌을 때 목욕은 꽤나 훌륭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목욕탕에 뜨거운 물을 받아놓으세요. 비누거품은 필수입니다. 당신이 남성적인 성격이 강할지라도 반드시 비누거품의 사용을 빠뜨리시면 안됩니다. 다른 남성친구들에게 이 이야기는 하지마세요(외국에서 남자들은 비누거품 목욕을 안하나 봅니다-_-;;). 수세미 스폰지나 목욕젤, 포푸리(방안을 향긋하게 하기 위하여 꽃잎과 향료를 섞어서 단지에 넣은 것)도 있으시면 각자 취향에 맞게 사용하세요.

모든 방해물들은 잠시 꺼두도록 합니다. 물론 집에 혼자 있을 때 목욕을 하는 것이 방해되지 않고 좋겠지만, 어쩔수 없이 다른 사람들이 있을 수가 있죠. 이럴때는 반드시 그들에게 방해받고 싶지 않다고 전해주세요. 심지어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말이죠. 만약 그들이 이러한 신성한 룰을 깬다면 지옥의 분노를 선사하여 주세요.

한번에 한발씩, 매우 천천히 입수합니다. 당신의 욕탕이 한번에 1인치씩 당신이 들어갈 수 있을정도로 뜨거운 것이 가장 적당한 온도입니다. 눈을 감고 완전히 몸을 물 속에 담그도록 합니다. 그리고 당신의 몸을 지나가는 열기를 천천히 느껴보세요.


-맛보고 느끼기

훌륭한 음료나 음식과 함께 '아무것도 하지 않기' 를 수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좋은 차나 커피, 와인, 핫코코아 등의 감각적인 음료들은 이러한 기술과 잘 어울리는 것들입니다. 다른 음식이나 책같은 방해물 없이 오직 음료만을 마십니다. 천천히 들이키고, 입속에서 삼키기 전에 그것의 향, 질감, 온도, 맛등을 천천히 느껴보세요. 이것들은 넘길 때의 감각또한 잘 느껴보세요. 이 행위를 할 때 역시 눈을 감고 진정으로 마시는 것을 즐기도록 합니다.

음식 또한 훌륭한 재료입니다. 딸기, 디저트, 수제빵, 스프 등 무엇이든 여러분이 좋아하는 음식을 선택해보세요. 천천히 먹으면서 씹을 때마다 맛을 느껴봅니다. 눈을 감고 천천히 음식을 즐기세요. 행복은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자연 속에서 아무것도 하지않기

위의 모든 단계를 수행하였다면 자연 속에서 아무것도 하지않는 기술을 익힐 때입니다. 여러분 집의 정원, 혹은 숲, 공원, 바닷가, 강, 호수 등 여러분에게 평화로운 장소를 찾으세요. 물이 있는 곳이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도시의 소음이 없는 한적한 곳이 이 기술을 익히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자연속에서 여러분들은 이 기술을 20분, 혹은 1시간 혹은 더 긴 시간동안 수행하도록 합니다. 자연속에 있는 몇몇 것들이 여러분의 일상속에서의 스트레스를 사라지게 도와줄 것입니다. 당신의 생각보다는 주변의 자연환경에 더욱 집중을 하세요. 식물, 물, 야생생물들..자연의 웅장함과 삶의 경이로움에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이 기술을 접목시키기

드디어 마지막 단계입니다. 위에 있는 단계들을 완료할때 까지 이 항목은 따라하지 않길 바랍니다.

병원, 버스정류장, 공항등에서 줄서서 기다리면서 이 기술을 시행해 보세요. 기다리는 동안 신문이나 잡지를 읽지 않고, 전화도 하지않고, 이메일 확인도 하지않으며, 할일 리스트 작성도 하지 않고, 어떠한 일도 하지 말고, 당신이 나중에 해야될 걱정거리에 대한 생각도 하지 않고 말입니다. 기다리세요, 아무것고 하지 말고. 호흡에 집중하거나 위에 있는 항목 중 한가지를 이용하여 긴장을 풀도록 하세요. 당신의 주변에 집중을 합니다. 그들을 보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무슨 이야기들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다음으로, 운전할 때 이 기술을 사용해보세요. 예, 운전은 하지만 그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야 됩니다. 음악이나 뉴스청취를 하지 않습니다. 전화도 하지말고, 먹지도 말고, 오로지 운전만 하세요. 당신의 운전에 집중을 하고 당신이 지나쳐 온 사물들을 감상하며 당신의 호흡을 느끼세요. 긴장을 풀고 다른 운전자들에 대한 걱정도 하지 마세요(그렇다고 충돌사고를 일으키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천천히 운전하고, 차분하게 액셀이나 브레이크를 밟도록 합니다. 이 기술은 기름절약이라는 훌륭한 추가효과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혼돈의 공간, 즉 당신의 업무장소라든지 스트레스 받게 하는 환경에서 이 기술을 사용해보세요. 모든 것에 대한 생각을 끊고 눈을 감고 당신의 호흡에 집중을 합니다. 긴장이완의 기술을 사용하세요. 한 번에 5~10분 가량 시도하고 점차적으로 20~30분까지 시도를 해보세요. 만약 당신이 이것을 할 수 있게된다면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업무에 집중할 수가 있게 될 것입니다. 긴장을 풀고 집중하고, 물 흐르는 데로 당신자신을 이끌어 보세요(경고 : 이 기술은 여러분의 상사와의 트러블을 유도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단, 그들이 이 기술의 유용성을 안다면 괜찮을 것입니다)



이 기술은 하룻밤만에 터득할 수 없습니다. 수시간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Posted by 윤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0168265.tistory.com BlogIcon 미자라지 2009.03.06 1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이미 즐기고 있는듯...ㅋ
    이젠 있어도 없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네요..^^ㅋ

  2. Favicon of https://candyboy.tistory.com BlogIcon candyboy 2009.03.07 00: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미자라지님 다녀가셨네. ^^
    아무것도 안하기... 정말 어렵죠.

  3. 2009.03.07 00: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