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 : 세상을 바꾸는 대안기업가 80인 (원제 : 80 Hommes Pour Changer Le Monde)
저자 : 실벵 다루니, 마튜 르 루
출판사 : 마고북스 (12,000원)
발행일 : 2006/03/20

이 책을 왜 이제서야 알게 되었을까?

책을 다 읽고 덮으면서 든 생각이다. 그 정도로 나에게 큰 영감을 준 책이라고 하겠다.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꿈꾸는 나에게 적절한 방향을 제시해 줬다고나 할까?

실벵과 마튜, 두 젊은이가 15개월간 세계를 여행하면서 만난 대안기업가들에 대한 글들이 쓰여진 이 책은 21세기초, 현재의 기업체계와 신자유주의 체제하에서 우리의 고정관념을 바꿔주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방향과 희망을 제시해 준다.

환경, 빈곤, 인권 등 다양한 분야의 지구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 대안 기업가들은 기업은 이윤만을 추구한다는 개념에서 세상을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면서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기업의 사회적인 책임이 중요시 되는 현시점에서 사회적인 비용의 지출은 이윤이라는 부메랑으로 자신에게 돌아온다.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온 지속적인 발전과 환경문제 사이의 싸움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나 할까?

책 속에 소개되어 있는 기업들도 눈을 끌었지만 더욱 인상에 남는 것은 책말미에 짤막하게 쓰여진 실벵과 마튜가 여행을 마치고 시행한 프로젝트이다. 이렇게 깊은 생각을 하면서 자신의 사상이 행동과 일치하는 모습을 보여준 그 들 역시 훌륭한 대안기업가이며, 그들을 포함하여 이 책에는 총 82인의 대안기업가들이 더 나은 미래에서 살아가고자 하는 우리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서 기다리고 있다.

모든 기업가들은 반드시 이 책을 필독서로 가지고 있으면 좋겠다. 창업자들도 어떤 경영도서보다 우선순위를 두고 항상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소장하고 있으면 좋겠다.

그리고 나 또한 대안기업을 설립하여 제 2의 실뱅, 매튜와 즐겁게 인터뷰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한줄요약 : 초초초초초 강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