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사는 형벌을 받아 한쪽 발을 잃었다. 우사를 여러 해 만에 만난 공문헌이 놀라서 물었다.

"대관절 어찌 된 일인가? 그 발은 잘리지 않을 도리가 없었단 말인가? 하늘의 뜻인가, 사람의 뜻인가?"

우사가 대답했다.

"놀라지 말게. 나는 형벌을 받았으나 그것은 사람의 힘이 한 일이 아닐세. 하늘이 나를 한 발만 가지고 태어나게 했을 뿐이네. 사람은 자신이 원해서 한쪽 발만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닐세. 그러니 내가 한쪽 발을 잃게 된 것은 하늘의 뜻이라네. 자네는 들꿩의 기분을 아는가? 그들은 먹이와 물을 찾아 온 들판을 헤매고 다니지. 그것이 고생스러우나 새장 속에서 편안히 살려 하지는 않는다네. 배부르게 먹는 것보다 자유를 원하기 때문일세. 나는 발 하나를 잃은 뒤에야 참다운 자유를 알게 되었네."






장자는 우화로 이루어져 있어서 장자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우회적으로 표현하는 덕분에 그 뜻이 마치 '장님 코끼리 만지듯'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서 다른 방향으로 해석이 되는 즐거움이 있다. 그래서 읽을때마다 다른 느낌을 주는 우화들이 많이 존재한다. 이런 연유로 가볍게 장자의 철학을 '무위자연' 이라는 한단어로 일축해버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어떻게 보면 장자의 이야기 자체가 무언가 있어 보이게 하려는 수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지도 모르겠다...글쎄 그런 의문이 든다면 직접 책을 읽어보시라!)


우사는 자신의 발을 잃은 것을 사람의 힘이 아님을 말하며 그 속에서 자유를 알게 된다. 인간에게 있어서 자유로운 행동의 가장 기본이 되는 발을 잃었는데 진정한 자유를 알게 되었다니?

어쩌면 그 발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음을 알리는 것은 아닌가 싶다. 흔히 말하듯이 공기와 같이 자신의 근처에 늘상 있기 때문에 느끼지 못하는 소중한 것들은 사라졌을 때야 비로소 깨닫게 된다는 것. 바로 잃어버림은 그 잃어버린 것의 새로운 가치를 일깨울 수 있는 기회의 얻음이다.

그 상황에서 자신이 잃어버린 것에 대해 안타까워 하며 과거로의 회귀를 간절히 바라는 것 보다는 그것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서 또 다른 소중한 것들에 귀를 기울여 보는 자세를 가지고, 그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려는 변화가 필요하다.

나 역시 한사람의 인간으로서 지나간 과거를 회상하며 "그 땐 왜 그랬을까?" 따위의 회상놀이를 하며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허다하다.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의 소중한 것을 지켜나갈 줄 아는 자세. 자신의 발전에 있어서 무엇보다 필요한 소양인 것이다.

과거 대신 현재를, 그리고 자신의 주위에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것이 사라진다면? 저것이 만약 없어진다면?
한번쯤 곧씹어 볼만한 물음이 아닌가 싶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