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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나라의 현자 안합은 위영공의 태자의 스승으로 부임하게 되자 위나라 대부 거백옥을 찾아갔다.

"나는 어떤 사람의 교육을 맡게 되었는데, 그는 손을 댈 수 없이 혹독하고 경박한 성품의 소유자로서, 남의 잘못은 무엇 하나 놓치지 않으면서 자신은 어떠한 악행을 되풀이해도 괜찮은 줄로 생각하고 있소. 그대로 두면 나라를 망치는 장본인이 될 것이며, 그렇다고 무리하게 바로잡으려 하면 내가 죽게 될 처지요. 내가 어떻게 처신하면 좋겠소?"

거백옥은 대답했다.

"그거 매우 흥미 있는 문제요. 먼저 계속 행실을 조심하여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노력해야만 하오. 그런 다음 상대방에게 공손히 행동하면서 융화를 꾀하는 것이 좋소. 그러나 여기에 함정이 있소. 상대에게 공손하다 보면 자칫 상대방의 나쁜 짓에 말려들게 되고, 융화를 꾀하다 보면 자칫 감화시키려는 의도가 드러나게 되오. 상대방의 악행에 끌려들면 스스로 몸을 망치는 결과가 되고, 상대방을 감화시키려는 의도가 드러나면 당장 화가 미치게 되오. 상대방이 어린아이처럼 장난하거든 함께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것이 좋고, 상대가 버릇 없이 행동하거든 함께 버릇없이 행동하는 것이 좋소. 또한 상대가 무모한 행동을 하거든 함께 무모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소. 어디까지나 공손하게 행동하면서 내 덕으로 상대를 감싸고, 나와 동화시키는 것이오. 사마귀의 예를 들기로 하겠소. 사마귀는 물건이 근접해오면, 비록 수레바퀴라 하더라도 앞발을 쳐들고 맞서려 하오. 결국은 당해내지도 못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는 것이오. 능력을 과신하여 태자에게 자기 주장만을 내세우면 마침내는 사마귀와 같은 운명에 처할 테니 백 번 조심해야 할 거요. 범을 기르는 사람을 예로 들어봅시다. 범을 기르는 사람은 절대로 범에게 살아 있는 먹이를 주지 않소. 그것을 죽이려고 범이 살기를 띠기 때문이오. 또한 절대로 먹이를 통째로 주지 않소. 찢어 먹으려고 살기를 띠기 때문이오. 범을 기르는 사람은 범의 식욕에 따라 먹이를 조절하면서 어느 사이엔가 범의 살기를 없애버려, 마침내는 사나운 범을 완전히 길들이게 되오. 범의 성질에 따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오. 그와 반대로 범에게 잡아먹히는 것은 범의 성질을 거슬렀지 때문이오. 아무튼 말을 좋아하는 사람은 좋은 그릇을 말의 변기로 쓸 정도요. 그러나 이토록 소중히 길러주어도 등에 때문에 갑자기 때리기라도 하면, 말은 재갈을 물어 끊고 미쳐 날뛰어 큰 상처를 입게 되오. 사랑이 원수로 변하는 것이오. 이런 일을 저지르지 않도록 당신도 십분 조심해야 하오."



간만에 장자의 책에서 무작위로 펼친 항목이 바로 인간세 부분의 <범을 길들이는 법> 이라는 글이다.
제목을 보는 순간 바로 현직 대통령인 이명박이 생각이 났다.
안합의 대사에서

나는 어떤 사람의 교육을 맡게 되었는데, 그는 손을 댈 수 없이 혹독하고 경박한 성품의 소유자로서, 남의 잘못은 무엇 하나 놓치지 않으면서 자신은 어떠한 악행을 되풀이해도 괜찮은 줄로 생각하고 있소. 그대로 두면 나라를 망치는 장본인이 될 것이며, 그렇다고 무리하게 바로잡으려 하면 내가 죽게 될 처지요. 내가 어떻게 처신하면 좋겠소?
라는 부분이 있다. 딱 들어맞지 않는가? 과연 여기서 우리들은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좋을까? 어떤 말을 해도 전혀 알아듣지 못하는, 귀에 대빵만한 딱지가 붙어 있는 양반에게. 정말 흥미있는 문제이다. 그대로 두었다가는 우리의 나라를 완전하게 망치는 장본인이 될 인물. 무리하게 인터넷에 글을 올리다가(사실 무리하게 쓴 글도 아니다.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인터넷에서 그 정도의 의견피력은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다) 잡혀간 미네르바. 그 외 나라를 조금이라도 바르게 만들고자 앉아서 디지털 세계로 나라를 위해 헌신하시는 많은 분들.

상대방이 어린아이처럼 장난하거든 함께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것이 좋고, 상대가 버릇 없이 행동하거든 함께 버릇없이 행동하는 것이 좋소. 또한 상대가 무모한 행동을 하거든 함께 무모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소.
어린아이처럼, 버릇 없이, 무모한 행동을 하는 가카에 대해 우리도 똑같이 눈에는 눈, 이에는 이 식으로 맞대응을 하고 있다(어쩌면 아직 그러한 맞대응의 정도가 부족해서 효과가 덜 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덕분에 나라 곳곳에서 어처구니 없이 세력을 잡은 조중동에 반해 진실된 주장과 의견들이 개개인과 몇몇 미디어들을 통해서 다행이나마 퍼지고 있는 중이다. 자기를 뽑아줬다고 온 국민이 병신인 줄 아는 어린아이 같은 대통령. 이야기에서는 공손함과 덕으로써 감싸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 부분은 솔직히 공감이 되지 않는다. 자기한테 좋은것들만 흡수시켜주는 필터를 가진 그에게 이러한 공손함과 덕은 곧 자신에 대한 아부나 우러럼으로 보여서 더욱 기만한 행동을 하지는 않을까? 아니 이미 그런 행동을 하고는 있지 않을까? 어쩌면 주요 측근 중에서 이러한 식으로 그를 변화시키려는 자들은 없을까? 아 이런 사람들은 있을리가 만무하겠다. 모두 그냥 대체없는 병신들이니깐

그네들의 말도 안되는 행동에 대응해서 싸우는 우리는 수레바퀴에 달려드는 사마귀와 같다는 생각이 든다. 대부분의 힘입고 돈있는 자들은 그를 따르며 행동을 취할 것이다(어디까지난 대부분. 전부가 아니고). 결국 힘없는 개개인이 한명 한명 수레바퀴에 뛰어들어서는 무조건적으로 밀어붙이는 수레바퀴를 막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마귀들이 떼거지로 모여들어서 수레바퀴를 움직이는 원동력을 제거한다면 어쩌면 그러한 문제는 막을 수도 있지않을까? 중요한 것은 곧 단결이다. 촛불의 힘이 부족하여서 완벽한 변화를 만들지 못했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정도의 단결력을 보여준 것만으로도 국민들의 소리를, 많은 동포들이 느낄 수 있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와 함께 얼마나 이번 정부가 대책 없는 정부라는건지도 확실히 증명을 하였고.

뛰어난 조련사는 사나운 범의 성질을 알고 바로 그 범을 길들일 수가 있다고 한다. 그런데 얍삽한 쥐새끼도 사람들이 그 얍삽함을 알고 길들일 수가 있을까? 생쥐를 조련하는 사람들을 본 적이 있는가? 길들일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될까?

최대한 세상을 중립적인 입장에서 보고자 노력하지만(그래서 용산현장 속보가 터졌을 때, 현장과 관련된 정보가 하나도 없을 때 무조건적으로 정부를 욕하지는 않았다. 곧이어 어떤 식으로 그런 참사가 벌어졌는지 뉴스를 듣고 격분을 하게 되었다)쉽지가 않다.

ㅇ ㅆ ㅂ.

대한민국의 최상위에 있는 쓰레기 껌찰들의 말도 안되는 껌찰결과를 보고 여전히 기분이 좋지 않은 새벽, 횡설수설 쓴 글이라 뭔 소리인지 나도 모르겠지만, 한가지 확실한건.....나도 결론은 못 내리겠다. 아무튼 지랄같다...ㅇ ㅆ ㅂ

소통이 되야지 감싸던가 덕을 주던가 하지....에라이 먹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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